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시험 기출문제 해설 : (부동산학개론) 부동산마케팅 믹스 4P 전략

by Dandy Brain 2021. 5. 17.
반응형

◀ 이전 기출문제           다음 기출문제 ▶

프롤로그

필자는 공인중개와 관련된 직군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련 전공자가 아닙니다. 필자도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험문제에 대해서 해설하는 내용은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각 문항에 대한 개념을 각종 서적과 자료를 통해 직접 정리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아무래도 부동산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아주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부분에 대한 용어 정도는 이해하고 있지만 방대한 공인중개사 학습 범주에 비하면 무지함에 대한 조건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과거 기출문제를 수차례에 걸쳐서 풀어보고 과연 특정일의 개인적인 기분과 컨디션이 답안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하고 복습을 통한 누적 학습을 바탕으로 확실한 개념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 시험장에서 신체적, 감정적 기복에 대한 영향을 제로 퍼센트화 하는 데 있습니다.

 

아울러 약 20년간의 문제은행을 100% 벗어나서 문제를 기출한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에 개념 서적을 먼저 읽고 문제를 풀이하기보다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개념 서적을 자연스레 찾는 방식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1년 10월 30일 토요일 시험을 마무리 하는 그날까지 시간 여유가 되는 한 꾸준히 문제 풀이 과정을 올리고 솔직한 시험후기 결과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법률에 대한 해석이 어렵고 모호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삶을 영위해나가는 소시민은 너무 어려운 이해보다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어쩌면 명확한 잣대 위에서 개념이 다소 틀릴 수는 있지만 대충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참고자료 정도로 활용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회차 기출문제 자가 풀이 결과 : 5(O)

유사 기출문제

  • 2007년 제18회 A형 부동산학개론 6번

기출문제 분석

(2007년 제18회 A형 부동산학개론 6번)

6. 다음의 부동산마케팅 활동은 4P [유통경로(Place),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중 각각 어디에 해당되는가?

 ㉠ 기존과 차별화된 아파트 평면 설계
 ㉡ 아파트 모델하우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①  제품 가격      
유통경로 제품      
③  판매촉진 유통경로      
가격 판매촉진      
⑤  제품 판매촉진      

 

기출문제 해설 및 심화학습

마케팅 믹스 4P 전략 

여기서 4P는 Place, Product, Price, Promotion으로 4개의 P로 시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1) 유통경로(Place) : 부동산 중개업자, 입주자, 분양대행사, 금융기관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

2) 제품(Product) : 아파트 지하주차장화, 무상 발코니 확장 등과 같은 차별화된 설계, 자연친화적 설비, 보안설비 강화, 방음벽 설치, 자동화기기 설치 등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

3) 가격(price) : 고가 또는 저가 등 수요군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 전략

4) 판매촉진(Promotion) : 대중매체나 주민참여 행사 개최, 경품제공, 광고, 홍보 등의 활동을 통해 자사 상품 판매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 이전 기출문제           다음 기출문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