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SW)

파이썬(Python)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Bad file descriptor)

by Dandy Brain 2021. 6. 16.
반응형

파이썬으로 처리해야 할 사안이 있어서 코딩을 위해 이른 새벽부터 일어났는데 spyder가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마도 아나콘다(Anaconda)를 설치하기 전에 파이썬을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했었다면 발생할 수 있는 이슈로 생각되며 두어 시간을 헤매다가 해결을 했기에 하나의 방편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개인의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유사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한번 시도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아나콘다(Anaconda) 설치하는 방법

아나콘다(Anaconda) 소개와 설치 목적 아나콘다는 데이터 과학, 기계 학습, 빅데이터 처리, 예측 분석 등을 위한 파이썬과 R 프로그램에 대한 오픈소스 배포판으로 콘다(Conda)라는 패키지 관리 시스

aitconomy.tistory.com

 

ERROR & TRY

아무래도 단순히 해결한 과정만 공유하기 보다는 아래 해결방법까지 어떤 시도를 했었는지도 필요할 수 있으므로 ERROR &  TRY 과정을 기록하였습니다. 

 

1. 필자의 노트북에는 2020년 2월에 설치한 아나콘다(Anaconda)가 설치되어 있었으며, 당시 Python을 먼저 설치하고 Anaconda를 설치했으며, Spyder 위주로 사용을 하였으며, 보통은 Anconda에서 Spyder를 실행하지 않고 시작 메뉴에서 spyder를 검색하여 직접 실행하였습니다.

2. 최근 2021년 6월 경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던 코드가 집에 있는 노트북에서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Spyder를 Anaconda 기반의 가상환경이 아닌 상황에서 사용하다 보니 의존성 문제로 인한 오류일 가능성으로 인지하였고 Anaconda에서 기반으로 작업을 하기 위해 Spyder를 실행(Launch)하였습니다.

3. 하지만 Spyder를 실행해도 창이 뜨면서 상단에 버전 정보만 보여주다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으며, 이를 위해 Spyder를 삭제하고, 과거 설치했었던 Anaconda도 삭제한 후 재부팅을 하고, 신규 Anaconda를 설치하였습니다.

4. 여기부터는 아래 spyder 실행 오류 항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결 방법

[STEP 1]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spyder --reset을 통해 spyder 관련 정보를 초기화하여 기본값으로 설정하였습니다.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과정 1

 

[STEP 2] Anaconda Navigator에서 Spyder를 실행해도 역시나 상단에 버전 정보만 보여주다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콘솔 환경으로 접속하여 명령어로 spyder를 실행해보니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Bad file descriptor (C:\ci\zeromq_1602704446950\work\src\epoll.cpp:100)
[12144:1716:0616/054908.595:ERROR:broker_win.cc(59)] Error reading broker pipe: 파이프가 끝났습니다. (0x6D)
[9336:11336:0616/054908.595:ERROR:broker_win.cc(59)] Error reading broker pipe: 파이프가 끝났습니다. (0x6D)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과정 2

 

[STEP 3] 스택오버플로우를 통해 에러와 관련된 각 종 정보를 확인해본 결과 pyzmq 라이브러리와의 충돌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해결을 위해 기존에 설치된 pyzmq를 아래 명령어를 통해 삭제하였습니다.

명령어 : pip uninstall pyzmq
Proceed (y/n)? 에서 y 입력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과정 3

 

[STEP 4] 최신 버전의 pyzmq를 새로 설치하였습니다. pyqt5와 pyqtwebengine과 관련된 버전 이슈가 있었으나 해당 문제는 추후로 고려하기로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명령어 : pip install pyzmq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과정 4

 

[STEP 5] 명령 프롬프트 창과 Anaconda Navigator를 통해 spyder 명령어를 실행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spyder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pyder 실행 오류 해결방법 과정 5

반응형

댓글